본문 바로가기
PPT 교육ㆍ정보

파워포인트 PPT 사진 및 이미지 투명도 조절하는 방법

by 디자인치트키 2021. 3. 6.
반응형

이번 내용은 파워포인트 ppt에서 사진이나 이미지 투명도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 어둡게도 할 수 있고 밝아보이게도 할 수 있습니다. 가끔 ppt좀 잘 만든다고 하시는 분들 보면 사진이나 그림을 있는 그대로 사용하지 않습니다. 살짝 어둡게 만들고 그 위에 글자를 작성합니다. 그럼 왜 굳이 이렇게 작업을 하는걸까요?

파워포인트-투명도조절-썸네일
파워포인트-투명도조절-썸네일

 

 

왜 이미지와 사진 투명도를 조절해서 사용할까요? 


그 이유는 여러가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가독성 때문입니다. 배경이 밝고 알록달록한 이미지 위에 텍스트 작성 해보셨나요? 도대체 무슨 글을 쓴 것인지 도통 보이지 않습니다. 프레젠테이션은 다수의 청중들 앞에서 가장 뒷 자리에 앉은 사람도 화면에 어떤 내용이 들어가 있는지 알 수 있어야합니다. 그러기 위해서는 글자 크기가 너무 작아서도 안되겠지만 사진 위에 그대로 텍스트를 얹는 것은 최악의 배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. 뿐만 아니라 투명도를 조절했을 때 전체 디자인의 안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. 본인은 타이틀을 강조하고 싶은데 서브로 들어간 사진이 더 강조된다면 시선이 분산될 수밖에 없습니다. 좋은 디자인이란 고급스럽고 깔끔한 디자인이기도 하지만 보는 이가 이해하기 쉽고 보기 편한 것이기도 합니다. 이런 복합적인 이유로 사진 및 이미지의 투명도를 조절해야 합니다.



ppt 사진과 이미지 투명도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.

PPT-그림서식-스크린샷
PPT-그림서식

ppt내부에 있는 이미지 투명도 조절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. 첫 번째는 ppt 자체기능에 있는 그림서식 메뉴를 활용하는 것입니다. 슬라이드에 삽입된 이미지를 더블클릭해보면 상단 메뉴바에 그림서식이라는 하나의 새로운 메뉴가 활성화됩니다. 여기를 들어가보시면 투명도 조절을 할 수 있는 탭이 보입니다. 눌러보면 얼마나 투명하게 할지 그 수치를 조절할 수 있는데요. 하지만 아무래도 자체기능이다 보니 정말 그림 자체를 투명하게 만들어 이미지가 하얗게 보이게 됩니다. 이 기능으로 원하시는 느낌을 낼 수 있으면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더 효과적인 방법이 있습니다.

PPT-도형-투명도조절
PPT-도형-투명도

파워포인트 이미지 투명도 조절 두 번째 방법입니다. 바로 도형을 이용하는 것인데요. 이미지 삽입 후 그 크기에 맞춰서 검정색 사각형 도형을 하나 만들어보세요. 크기에 맞게 넣어보셨나요? 그리고 도형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쪽 마우스커서를 누르시면 도형 서식이라는 메뉴가 보일거예요. 한 번 눌러봅시다. 도형옵션에 들어가서 단색 채우기가 설정되어 있을겁니다. 그 밑에 투명도 조절하는 바 보이시나요? 이 바를 조정하여 도형의 투명도가 달라지는데요. 투명해질수록 그 아래에 있는 이미지가 점점 선명해지겠죠? 이렇게 했을 때 장점은 아래 이미지는 투명도가 안 들어갔기때문에 선명함을 유지하며 은은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. 쉽게 말해서 사진이 있는 듯 없는 듯 은은하게 디자인으로 넣을 수 있다는 말이죠.

이렇게 간단하게 파워포인트 ppt 이미지 투명도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. 검정 도형 뿐만 아니라 ppt분위기에 맞게 적당한 색상을 넣어주거나 그라데이션 색상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.

PPT-도형-투명도완성본
도형-투명도-완성본

도형 투명도를 조절하여 실제 작업은 위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면 됩니다. 실제 PPT템플릿 테마로 제작된 디자인인데요. 배경사진으로 은은하게 들어가면서 그 위에 있는 타이틀과 세부 내용이 눈에 잘 들어오도록 제작됐습니다. 예시 사진이니 여러분들도 얼마든지 이 방법을 활용하여 괜찮은 PPT디자인을 할 수 있습니다. 


<깔끔한 PPT템플릿 아이디어테마 무료 다운로드 받기>

 

 

아이디어 크리에이티브 PPT템플릿 창의 브레인스토밍 피피티 공유해요

오늘은 삼일절입니다. 공휴일이지만 출근하고 있는 출근길입니다. 주말에는 푹 쉬고 왔는데요. 경주에 다녀와 방역 철저하게 지키며 사람구경하고 왔습니다. 코로나 바이러스 시국이라도 사람

designcheat.tistory.com

 

반응형

댓글